하이브리드 운행 18일째 소감.

하이브리드 관련

하이브리드 운행 18일째 소감.

대구llMinny

실버 회원

2020.12.28. 22:10조회 3,660

댓글 28

URL 복사

간단하게 기록 남겨보려고 이전에 5일째, 6일째에 이어 18일째 소감을 적어봅니다.

일단, 저는 현재 3400KM정도를 주행했습니다. 아래 사진은 3000KM됬을때 누적 연비입니다. 폰이 좋지 않아 흐린점 죄송합니다. 이놈의 폰을 바꿔야지뭐…

EV구동 조건 – 연비 향상법

겨울에는 대충 16KM 이상 나오면 잘 나온다 생각해야합니다. 앞전에 쓴 글에도 제가 적어놨지만, 일단 베터리 충전량도 있고, 엔진 냉각수온 상승도 다른 차량보다 더디고 한 문제가 있기 때문에 하루 주행거리가 저처럼 20KM 내외인 분들은 연비 아무리 잘 내봐도 16KM 대를 넘기기는 어려우실 겁니다. 물론 하루 주행거리가 20KM후반쯤이다 라고 하시는 분들은. 하이브리드 연비 잘 뽑으실 겁니다.

일단 투싼에 들어간 모터와 베터리가. 사실 연비에 크게 도움이 되는 녀석은 아닙니다. 그래서 하이브리드로 인한 전반적인 연비 상승은 엔진이 가장 기름을 많이 쓸때인 가속때 그리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정속주행하거나, 정말 스무스~~ 하게 천천히 가속을 할 경우나, 베터리가 너무 차서 소모를 해야할때만 EV가 들어온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그 외에는 사실 엔진이 다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운행해본 결과로, EV작동 조건을 나열해보면

1. 정차 후 출발 시 베터리가 일정 이상일떄부터, 현재 구동 부하에 따라 EV를 사용한다.

– 즉, 베터리가 일정 이상이고 엑셀링이 부드럽다 하면 EV로 출발하여 주행 속도까지 올리는게 가능합니다. 베터리 양에 따라 엑셀링 깊이가 허용 한계치 같은 그… 딱! 아 이쯤 엔진 돌겠구나 하는 그 지점이상 밟게 되면 엔진 시동이 바로 걸립니다.

2. 정차 후 출발 시 베터리가 50% 근방에 있다. 그러면 무조건 가속은 엔진입니다.

– 즉, 베터리가 50% +- 10정도인 상태(가 가장 흔한 상태)라면 EV가 엔진 시동 걸릴때까지만 보조해주고, 시동 걸린 후부터는 ‘순수한 엔진 힘 – 모터 역회전 충전 = 출력’ 입니다.

3. 정속 주행 시 별다른 엑셀 컨트롤을 하지 않고 동일한 엑셀링이라면(또는 평지에서 크루즈나 리미트), 직전 상태가 엔진구동 상태면 베터리가 한 75~80% 찰때까지 계속 엔진만 구동, 반대로 EV구동 상태면 베터리가 35~40%로 떨어질떄 까지 EV로만 구동합니다.

– 즉, 평지에서 정속주행 부하만 존재할 경우, EV와 엔진구동 상태를 가능한 한 계속 유지합니다.

4. 에코모드 기준 엔진 구동 상태일떄 엑셀링 50%정도 넘기기 전까지는 EV모터가 보조해주지 않습니다,

5. 정속 주행 중 엑셀을 놓았다가 다시 엑셀링을 하는 그 EV강제 구동이라는 테크닉은 베터리가 40%쯔음일때부터는 EV 잠깐 붙었다가 바로 다시 엔진이 구동합니다.

이정도로 정리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걸로 연비가 가장 높게 주행을 하고 싶으시다면, 그 운전자들끼리 얘기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은 거북이라서 답답하다 라는 그 운전법(정말 물 흘러가듯 하는 천천한 정차 후 가속, 1의 오차도 없는 정속 주행)은 하면 안됩니다.

이유가 뭐냐면 일단 위에서 정리한 그 2번이 젤 큰 문제인데, 보통 하이브리드 베터리가 50%근방에서 놀겁니다. 그러면 무슨 짓을 하던 간에, 정차 후 가속시 엔진이 돌게 되는데, 아시다시피 정차 후 가속할때 연비가 가장 낮잖아요? 근데 이때 하이브리드 베터리도 채운다고 엔진 출력에서 – 해서 모터로 가게 되서 실제 출력이 낮아져요. 근데 그때 충전되는 양이 사실 얼마 안됩니다. 그리고 그 효율도 좋지 않구요. 가뜩이나 무거운 하이브리드인데 이러다보니 오히려 정차 후 가속시 연비가 더 떨어지게 됩니다. 물론 주행중에 가속할때도 마찬가지구요. 오르막 오를때는 4번 문제랑 합쳐져서 더 환장합니다. 안그래도 1.6 인거 오르막 오르면 티 다 내는데, 그와중에 모터는 엔진 힘 받아서 충전하고 있습니다. 모터 어시스트 해줘도 모자를 판에… 오르막이 지속되는 구간에서 엑셀링 계속 하다보면 차는 차대로 잘 안나가는거 같고, 그와중에 베터리는 막 70%~80% 이렇게 차고 있습니다(그렇게 내리막을 만나면 결국 베터리 다 채우고 엔진 브레이크 걸고 있겠지요…)

그래서 그냥, 출발할때는 교통 흐름에 맞기고 그냥 출발하시고, 마찬가지로 주행하실때도 교통 흐름에 맞기시면서 다니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오르막 오를때는 엑셀 과감하게 하시구요. 제 출퇴근 거리가 정말 다양한 조건이 있는데(10~50KM/H를 왔다갔다하는 시내주행, HDA가 작동하는 고속주행, 경사도 꽤 급해서 눈 정말 쪼금이라도 오면 못 올라가는 오르막, 그리고 내리막..) 그 출퇴근 거리로 매일 아침, 저녁마다 테스트를 합니다. 정속주행 한다고 HDA도 켜고, 리미트도 켜보고, 히터도 꺼보고, 별의 별 짓을 다 해 봤는데, 결과적으로 저는 이전 아반떼HD 타고다닐때처럼 적절히 교통 흐름 타면서 다니는게 가장 연비가 좋았습니다.

그리고 80KM 정속주행(내연기관 자동차에서 가장 연비가 잘 나오는 주행조건)보다, 0~80을 적절히 왔다갔다 하는 시내(라긴 뭣하고 그냥 신호등 있는 국도)주행이 훨씬 연비가 높습니다.

베터리 충전 조건

일단 이걸 적는 이유가 따로 있습니다. 크루즈(HDA)로 주행하면서 앞차 간격 맞추고 하는거, 베터리 충전이 잘 안되는 것 같습니다. 브레이킹을 하면 기본적으로 물리적인 디스크를 잡는 것과, 모터를 역구동시켜서 희생제동을 하는데, 브레이크 패달 입력 압력에 따라 이게 처음에는 모터 역구동 비율을 높이다가 점점 디스크를 잡는 비율을 늘리는 느낌으로 작동하는데(물론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들어 속도가 낮은 상황에서는 모터 역구동 비율이 많이 낮습니다. 한 5~10KM이하쯤에서는 모터 역구동은 안하는듯…)크루즈, HDA를 걸면 이 희생제동을 가장 기본적인 단게까지만 하고, 그 이상을 잘 안하는 느낌이예요. 물론 이건 제 느낌적인 느낌이고 실제 측정은 못하니 뇌피셜이라 생각하시면 되구요.

그래서 저는 리미트 모드를 놓고 엑셀을 적당히 밟고 있는다는 생각을 가지고 주로 타고 다닙니다. 물론 장거리 가겠다 싶으면 크루즈 HDA 켜는데, 가능한 한 브레이킹은 제가 할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래 하니 베터리 충전이 잘 되는것 같아요.

그리고, 제가 베터리를 100%까지 채워봤는데, 결과적으로 베터리가 약 85%~90%쯤 되면 엔진브레이크가 작동하면서 충전을 제한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100%가 되면 희생제동이 안되는게 아니라 계속 그 부하는 걸립니다. 그래서 이질적인 느낌은 크게 없구요. 고속에서 브레이크를 적절히 밟으면서 희생제동 비율이 높을때 베터리 충전량은 생각보다 상당히 높습니다. 대략 80KM주행중 신호를 만나 적절히 차지게이지 2~3칸 사이로 유지하면서 정차하면 게이지 작은칸 반은 그냥 채웁니다. (반대로 구동할때는 베터리가 녹는걸 보면 걍 베터리 용량이 작아서 그런듯.) 저속은 당연하다시피 희생제동으로 얻는 전기는 거의 미약합니다.

100KM 정속 주행중 엔진 구동으로 베터리 차는 속도와 모터 구동으로 빠지는 속도는 거의 비슷합니다.

주행 모드

일단 하이브리드라서 컴포트(노말)모드가 없는건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일단 에코모드는 기본이 ‘나의 명령을 일단 한번 필터링 하고 이정도면 되지?’ 라는 스텐스를 취하고 있구요. 스포츠모드는 ‘니 맘대로해’ 라는 스텐스입니다.

에코모드는 제가 5일차 쯤 글 올린 내용의 그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니 그거 읽어보시구요. 그기다가 추가로 적자면 스무스를 무조건 강조한 셋팅입니다. 걍 뭐 물 흐르듯… 이라는 표현이 정확합니다.

스포츠모드는 엔진 가동을 가능한 한 오래 하려 하고, 핸들 어시스트를 반쯤 줄입니다. 그리고 엑셀 반응도 빠르게 받고 브레이크 반응도 달라집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꽤 울컥거리고 하는데,,,

일단 엑셀을 밟았다가 놓게 되면, 확 줄어드는게 아니라 RPM을 일정 시간동안 내가 놓은 그 시점의 RPM으로 유지해 주고(이걸 레이싱 차량의 그 레브메칭이라고 하는것과 비슷한건지는 모르겠지만) 태생이 1.6이다보니 출력의 차이는 크게 안 느껴져서 사실 스포츠 모드로도 에코모드와 거의 흡사한 부드러운 주행이 되더라구요.(비교대상으로 늘 삼는 그랜저IG는 스포츠 모드일때 제 발컨으로 울컥거림을 잡을 수 없었습니다…)

그 외에 스포츠 모드는 엔진브레이크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희생제동 비율이 낮습니다. 스포츠 모드에서 연비가 안나오는건 이 이유가 가장 클 것 같구요. 사실 그거 제외하고는 연비측면에서 봤을때 에코모드랑 비교해서 극명하게 차이나지는 않을 것 같았습니다. 제가 테스트 해보니 모드별로 EV쓰는 비중이나 그 힘이 크게 다르지는 않았거든요.

그리고, 보통 스마트 모드 놓으면 컴포트(노말)모드 쓸 수 있다. 라고 하시는 분들 간혹 계시는데, 그냥 스마트 모드는 에코 모드고, 가끔 엑셀 깊게 밟으면 스포츠 모드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도는 없습니다.

이전 글 쓴 이후 결함이나 불량, 혹은 불편사항.

– 운전석 쪽 B필러 기둥 내장재 윗쪽부분(안전벨트 엘리베이터 부분)과 아래쪽 부분간의 약간의 틈이 있습니다. 아마 윗쪽부분 부품이 짧거나, 단차 때문인듯. 기능상 문제 없고 제가 의식해야만 보이는 부분이라 전 패스.

– 제가 입이 마르고 닳도록 특급 칭찬을 했던 원격주차보조 기능이 리모컨 신호 상태에 따라 한박자 늦게 반응하는 경우가 있네요. 매일 쓰는 기능이고 지금까지 딱 한번이긴 한데 이게 가는거가 한박자 늦으면 모르겠는데, 멈추는게 제 조작보다 한박자 느리니 순간 당황했었네요. 일단은 두고보는걸로 하지요. 그래도 주변에 뭐 걸릴 거 같으면 멈춰주기 때문에 그렇게 불안하진 않습니다.

– 문열림 시 시트 이동이 좀 더 뒤로 되었으면 좋겠네요. 지금도 길게 설정인데, 사실 내리고 탈때 핸들에 걸려 많이 불편합니다. 이왕 이동할꺼 확 이동했으면 좋겠는데, 그러면 뒷좌석 사람이 불편해지니 뭐 타협했다고 보긴 하지만, 핸들 조절이 안되니 불편한건 어쩔 수 없네요. 그리고 시트 조정값은 등받이 각도와 시트 위치정도만 됩니다. 허벅시 쿠션은 되는지 안되는지 기억이 잘 안나는데, 요추받침은 셋팅값에 반영 안됩니다. 기억상 그랜저도 그랬으니 아마 현세대 고급 세단은 될 것 같네요.

– 터널 진입이나 외부 공기가 안좋은 지역을 지날때 창문은 자동으로 올려주는거 같은데, 썬루프는 안 닫아줍니다. 카카오i로 썬루프 제어가 가능한걸 보고 아 이것도 되겠구나… 했었는데, 이걸 안해주네요… 듣기로는 현세대 G80도 안된다는거 같으니… 썬루프는 옵션으로 빼면서 약간 독립적인 모듈로 치나 봅니다.

– 계기판 테마 디자인 보면 볼 수록 별로입니다… 그리고 평소에는 프래임도 어느정도 높아 보이고 부드러운데, 가끔가다 성능이 부족할때 프래임이 떨어지는듯한 현상이 있네요. 자주 재연되지는 않는데, 가끔 후측방 카메라 켜져 있는 상태에서 중앙 정보패널에는 하이브리드 정보를 띄워두면, 하이브리드 정보 부분의 에니메이션이 뚝뚝 끊깁니다. 특정 조건에서 계기판쪽 부하가 몰리는 경우가 있나 봅니다. 그 외에 후측방 카메라 작동중에 계기판 메인화면 조작하면 카메라가 꺼지는 약간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있습니다…(제 전공을 살려 봤을때 카메라 작동 중 계기판을 조작하면 저 계기판 쪽 컴퓨터의 부하가 걸리고 다른 이슈가 발생할까봐 일부러 카메라는 꺼버리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기타 또 생각나는거 계속 적어볼거구요 궁금한거 있으시면 제가 아는선에서 댓글 달아드릴게요.

그리고 계속 얘기드리는거지만, 글 쓸 때 막 제가 전문가도 아니고 해서 트집잡고 얘기하는 부분이 많은데, 사실 전반적으로 상품성은 엄청 만족하는 상황이니. 대충 아 이런 느낌은 있겠구나 싶은 정도로 읽으시면 됩니다.

대구llMinny님의 게시글 더보기

좋아요

31

댓글28

블로그/카페 공유수0

공유

댓글

새로고침

  • 천안ll파이아총 10점만점에 몇점 주시나요? ㅎㅎ2020.12.28. 22:22 답글쓰기
  • 대구llMinny제가 차 경험이 오래되지 않은 사람이라, 점수를 매기기는건 부적절 한 것 같습니다 ㅎㅎ2020.12.28. 22:54 답글쓰기
  • 천안ll파이아대구llMinny본인만족인거니까요 ㅎㅎ
    저도 내일 차나오는데 궁금하네요2020.12.28. 22:56 답글쓰기
  • 달빛소나기좋은 글 감사합니다. 하브는 처음 타보는데. 조용한 것 말고 주행거리가 짧다보니 연비도 기대만큼 잘 나오지는 않네요2020.12.28. 22:36 답글쓰기
  • 전북군산ll노르다스크글감사드립니다.아직구입결정전인데..도움이많이되었습니다.2020.12.28. 22:40 답글쓰기
  • 인천ll정민동감합니다
    너무 연비 신경써봐야 적당히 희생제동 시키며 충전하며 서고
    출발시 아주 느리지 않은 이상 어차피 켜질 엔진 속도 좀 붙이고 그다음 정속으로 하는게 낫더군요
    한번은 풀충전된 배터리 상태에서 에코모드로 가니 전기로만 0-100까지 꽤 가속감 있게 올리는 모터성능이던데 배터리 용량이 적어서 그런가 엔진만 켜지면 배터리 충전하기 바빠서 연비가 안좋은거 같더라고요 (로직 최적화 부족)2020.12.28. 22:51 답글쓰기
  • 부산llmarcia내일 계약하러 가는데 차 나오기 전까지 10번은 더 읽어 봐야 겠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2020.12.29. 00:07 답글쓰기
  • 진주II홍반장좋은글 감사히 잘 읽고 갑니다.2020.12.29. 01:45 답글쓰기
  • 부산북구ll첫차성의가 느껴지는 글 잘 읽었어요
    하브는 아니지만
    전가솔입니다
    주행모드부분 도움 받았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2020.12.29. 07:14 답글쓰기
  • 턱선 오너수령한지 7일 안됬는데 스마트크루즈 키면 연비 떨어지는거 격하게 공감합니다. 이외에도 공감되는 부분이 많네요. 성의있는 리뷰 감사함니다2020.12.29. 09:27 답글쓰기
  • 울산지니오 논문수준으로 쓰셨네요 정독하고 갑니다~!2020.12.29. 09:27 답글쓰기
  • 인천ll브라운전에 쓰신 글도 잘 봐왔었고, 저도 하브 차량이라 거의 대부분 공감하면서 읽었습니다.
    다만 딱 한가지..
    “거히” 이걸 “거의”로 써주시면 더 완벽할 것 같습니다. 언짢으셨다면 죄송합니다. 다음 글도 기대하겠습니다. ^^2020.12.29. 09:44 답글쓰기
  • 대구llMinny늦어서 죄송합니다. 글 올린 이후로 쉬느날 없이 특근 야근이여서 간단하게 답 드리는거 말고는 수정이 어려웠네요… 지금은 수정했습니다~2021.01.01. 19:23 답글쓰기
  • 인천ll브라운대구llMinny아닙니다. 글 잘보고 있습니다. 시승기만 봐도 글쓰기 실력 부럽습니다..
    올 한해 무사고 기원 드립니다!!2021.01.01. 22:20 답글쓰기
  • 경남ll톡톡성의있는 글 잘봤습니다2020.12.29. 10:09 답글쓰기
  • 인천ll막걸리엔김치오 하브 연비운전에 대한 생각이 저랑 비슷하시네요
    -3 +2
    -10 +8
    체감상 요정도 차이?
    결국 별차이 없다는 느낌입니다.
    물론 특정 알피엠이 넘어 서버리면 그때부터는 확확 손해겠지만요.
    그게 알피엠 몇 정도일지는 잘모르겠네요ㅎ2020.12.29. 11:33 답글쓰기
  • 대구ll식카고좋은 글 감사합니다~!2020.12.29. 11:47 답글쓰기
  • 경기ll샤프가이좋은글 잘봤습니다. 저랑 비슷하게 다양한 상황에서 테스트 하셨네요.. ㅋㅋ 공감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저도 결론은 급가속만 하지 않고 그렇다고 무조건 느리게 운전하지도 않고 적당히 밟고 쾌적하게 다닙니다. 어느정도 속도 올라오면 탄력주행 정도만 조금 신경쓰는 정도… 연비는 잘 나오는 편이고요.. ㅋㅋ2020.12.29. 16:17 답글쓰기
  • 인천동우기와성우기잘읽고 갑니다2020.12.29. 17:42 답글쓰기
  • 경기ll파래전병정말 머리에 쏙쏙 정리되들오네요
    잘읽고 많은도움 될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2020.12.30. 12:29 답글쓰기
  • 경기시흥ll우르싸니와….저도 느끼긴 했지만 표현하지못한 정밀한 글이네요
    잘 읽고 많이 공감 느끼고 갑니다. ^^
    그래도 역시 하브는 최고지요2020.12.30. 13:45 답글쓰기
  • 고양II투투솔직한 글 감사합니다2020.12.31. 09:59 답글쓰기
  • 투싼하이브ㄹI드스마트 크루즈 사용시 브레이크는 수동으로 한다고 하시는게.. 속도 줄일때 자동차가 앞 차 간격 제어해서 저절로 하게 납두는게아니라 그냥 브레이크를 운전자가 밟으면 충전이 더 잘된다는건가요?2020.12.31. 12:01 답글쓰기
  • 대구llMinny네 게이지가 차지로 내려가는게 크루즈 설정된 상태에서는 딱 한칸(반칸이었나.. 기억은 잘 안납니다만) 정도고, 그 뒤로는 물리적인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하는것 같더라구요.
    실제로 로직이 어떻게 돌고,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계기판에 그리 보이니 그렇게 느꼈을 수 도 있구요. 그래서 뇌피셜이라고 적은 것이긴 합니다만, 실제 체감상 꽤 차이가 나는 느낌이예요2021.01.01. 19:25 답글쓰기
  • 투싼하이브ㄹI드대구llMinny브레이크만 수동으로 한다고 크루즈가 풀리는건 아닌거죠? 엑셀 밟으니깐 풀리더라구요2021.01.01. 19:34 답글쓰기
  • 대구llMinny투싼하이브ㄹI드반대입니다. 엑셀은 밟으면 엑셀 조작을 끝낼때 까지 일시정지고, 브레이크를 밟으면 크루즈가 대기모드로 전환됩니다. 그래서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크루즈 HDA가 회색으로 바뀌고 제어가 풀려집니다.
    크루즈 HDA 사용중 브레이크를 잡게 되면 정지할 상황임이기 때문에 다시 운전자가 개입을 요청할때까지 작동 안하는게 맞고, 엑셀은 전방 차량 추월용도로 주로 사용하니 엑셀 조작 완료 후에는 바로 다시 크루즈가 작동하는것이 맞습니다.2021.01.01. 19:48 답글쓰기
  • 투싼하이브ㄹI드대구llMinny아.. 반대이구나 그럼 브레이크를 수동으로 했을경우엔 다시.크루즈.모드를 실행해야겠네요2021.01.01. 19:59 답글쓰기
  • 엘티디연비16 한번 나오게하는게 제 소원이예요
    별짓 다 해봤는데 연비가 전혀 개선되지 않네요.2021.01.03. 20:57 답글쓰기

Views: 6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