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막 오를 때 제에에에발 저단기어 고RPM 써주세요..

투싼 NX4 기능,사용TIP

오르막 오를 때 제에에에발 저단기어 고RPM 써주세요..

대구llMinny

실버 회원

2022.08.30. 12:06조회 3,383

댓글 56

URL 복사

이 카페에서 매번 보는 잘못된 글, 댓글이 거슬려서,,, 오랫만에 글 작성합니다.

오르막길, 특히 급경사나 꽤 긴 거리일 경우에

그냥 D로 가시고 패들쉬프트 사용마시고 저단기어, 고RPM을 사용해주세요!

스포츠 모드 사용은 적절한 도움이 됩니다만, 절대 고단기어를 사용하지는 말아주세요.

왜 다들 억지로 엔진과 미션을 망가뜨리려고 하시는건지 ㅠㅠ…

아무래도 고 RPM 일 경우 소리도 크고 진동도 심하고, 엔진 출력에 의해 승차감도 안좋고 연비도 당연히 떨어지니 고RPM에 대해 거부감이 있을 수 밖에 없는건 이해가 됩니다만,, 그렇게 다니시는건 파워트레인에 많은 무리를 주게 됩니다!

애초에 기어단수가 나눠져 있는 이유가 있고, RPM 타코메타가 0~8000(6000) 까지 표시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저단은 엔진의 부하를 적게 주면서 큰 토크를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고, 엔진은 때에 따라서 RPM이 레드존 까지 올라가도 문제가 없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급경사, 꽤 긴 거리 오르막길 상황일 때, 만약 고단 저RPM을 유지하신다면, 엔진은 온전한 힘을 내지 못해 등판력이 떨어게 되면서 엔진 축과 피스톤에 부담을 주고, 저항이 증가되면 결국 엔진 실린더 내부에 피스톤이 잘못 움직일 가능성이 높아지고 노킹 발생 + 실린더를 손상시킬 가능성이 엄청 높아집니다. 그에 반해 등판을 해야 하니 연료는 농후하게 뿌리게 되면서 오히려 연비도 안좋아지고 열이 많이 발생하게 되구요. 미션도 그만큼 부담을 전달해줘야 하니 고장이 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애초에 오르막길을 오르는데 속도가 떨어지고 힘을 받는건 당연하고, 그럴 때를 대비해서 만든게 저단 기어구요. 고 RPM입니다. 그리고 오토미션(DCT포함해서)의 D 단은 현재 엑셀 개도율과 엔진 미션 부하와 현재 차량 센서에 의한 경사도 정보를 받아 적절히 기어 단수를 높이거나 낮춰주면서 연비도 좋게 하고 가속력도 얻게 만들었습니다. 즉, 오르막길 오를 때 갑자기 기어가 낮아지면서 RPM이 치솟는건 당연한 로직이고, 현재 해당 차량의 엔진과 미션은 현재 RPM과 기어 단수로는 지금 가는 길을 버틸 수 없으니까 버틸 수 있는 부하까지 낮춰주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러니까,

만약 내가 잘 가고 있는데 오르막을 만났다 – 속도가 조금 줄어들더니 기어단수가 낮아지고 RPM이 높아졌다

-> 원래 잘 가고 있던 기어단수와 RPM으로는 이 오르막을 못 오르는 겁니다.

-> 그러니까, 오르막이 계속된다면 결국 속도는 0이 된단 말입니다.

-> 즉 해당 차량은 그 오르막을 오를 만큼 힘이 부족하니 힘을 증폭시켜야 합니다.

-> 그래서 기어를 낮추게 되었고 그만큼 RPM이 높아지게 됩니다.

-> 다시 말해서 해당 차량은 그만큼 힘이 부족했던 겁니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에이, 다른 차량은 그만큼 기어 단수가 안떨어지고 잘 올라가던데? 그냥 미션이 바보라서 그래…

-> 그 차량은 투싼보다 대배기량이고 출력이 높은 차량입니다.

-> 즉 투싼보다 좋은 차량입니다.

라고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어단수를 높혀도 잘 올라가고 가속도 잘 되던데? 그냥 미션이 바보라서 그래…

-> 만약 같은 엑셀 개도율(엑셀 밟는양) 이었다면 저단에서 더 빠르게 잘 올라갈 겁니다.

-> 그만큼 더 농후하게 연료를 분사하는데 저단기어 대비 올라가는 시간은 동일하거나 조금 느립니다.

-> 즉 연비가 훅훅 줄어들게 될 겁니다. 더불어서 그만큼 엔진 미션 내구도를 갂아 먹습니다.

이렇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여러분들…

투싼에 들어간 엔진은 좋은 엔진임은 틀림 없습니다. 토크도 좋고 마력도 잘 나옵니다. 하지만, 결국 투싼에 들어간 휘발유 엔진은 1600CC 짜리입니다. 1600CC면 국내기준 준중형 세단에 쓰이는 엔진입니다.

아무리 효율이 좋고 힘이 좋도록 하는 기술을 넣더라도, 물리적으로 1600CC가 감당 가능한 힘은 한계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같은 1600CC를 쓰는 세단과 SUV의 차량 무개는 많이 차이납니다. 같은 준중형이지만 차이가 많이 난다는 말입니다. 즉 오르막길 같은거 만나면 훨씬 부담이 크게 됩니다.

오르막길 올라가는데 몸무게가 무거워서, 힘이 부쳐서 힘을 증폭시켜서 올라가겠다고 하는 차량을 억지로 기어단수를 높혀서 올라가게 하면 안되요….

대구llMinny님의 게시글 더보기

좋아요

24

댓글56

블로그/카페 공유수0

공유

댓글

새로고침

  • 원주ll규리아빠좋은 정보 감사합니다🙇2022.08.30. 12:07 답글쓰기
  • 대전ll희망다짐원래 오르막은 저단기어에서 가속 해주는데… 아반떼hd가 기어 변속이 일자로 안되있고 단수마다 기어 넣는 위치가 달라
    오르막에서는 2단으로 가속해주고 내리막에선 3단으로 넣고 내려오곤 했죠.2022.08.30. 12:23 답글쓰기
  • 대구llMinny저도 아반떼 HD 탔었습니다 ㅎㅎ
    아반떼 탈때도 급한 오르막도 그냥 D단 그대로 주행 했었네요. 어차피 아반떼 HD의 4단 오토 메뉴얼 기능은 단수 고정이 아니라 최대 변속 단수 지정 기능이라 사실 크게 의미가 없었어요 ㅋㅋ2022.08.30. 13:55 답글쓰기
  • 경남II마늘빵차조만간나오는데 저단강제로어떻게박나요? 터치식이라 적응기간이필요할거같네여2022.08.30. 12:27 답글쓰기
  • 대구llMinny그냥 패들쉬프트 당기시면 됩니다. + -2022.08.30. 13:55 답글쓰기
  • 전북ll똥고멍하나 배워 갑니다! 감사합니다!2022.08.30. 12:34 답글쓰기
  • 부산ll쭈꾸삐제가 늘 궁금했던 부분이었는데 역시나 예지몽 선생님께서 상세하게 작성 해 주셨네요~^^
    제가 물음표를 떠 올리는 부분 좀 여쭤보겠습니다~
    저희 집 오르막이 50키로 도로인데, 평균적으로 40키로 선에서 왔다갔다로 올라가거든요~
    여기서 테스트를 해봤었거든요~
    크루즈로 설정해 놓고 올라갈 때는 3단으로도 올라가더라구요?
    그런데 패달링으로 올라가면 2단의 3천 알피엠이 넘게 올라갑니다
    3단으로 시프트업을 시키면 1,8백에서 2천 정도로 알피엠이 유지 되구요~
    여기서 질문입니다~!!!
    오르막에서 3단의 위의 알피엠정도로 올라가는 것도 무리인가요?
    오르막이라도 적정한 알피엠을 유지한다면 기어업을 시켜도 괜찮은건지가 너무 궁금해요~~
    그 적정 알피엠을 모르겠어서 질문 남겨요~~~^^2022.08.30. 12:39 답글쓰기
  • 부산ll쭈꾸삐저의 주행방법으로 인해 EGR밸브에도 영향이 간게 아닐까하는 의문이 들거든요ㅋㅋㅋ2022.08.30. 12:40 답글쓰기
  • 충남II유사N주행하시는 길의 거리가 얼마나 될지 모르겠는데 크루즈는 차가 주인이 항속한다 생각하고 3단 걸고,
    발컨으로 갈때는 락업이 안걸리면서 2단으로 진행되는것 같네요.
    보통 일정 거리와 꾸준한 악셀 개도로 가면 락업 걸리면서 3단으로 바꿀겁니다
    수정 끝!2022.08.30. 13:18 답글쓰기
  • 부산ll쭈꾸삐충남II유사N대충 500미터 정도는 되려나요~
    아무튼 일반 패달링으로도 3단 주행이 되길래, 패들로 강제 3단으로 유지하면서 오르는 길이거든요~
    그러다가 문득 차에 부담이 갈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길래요~^^2022.08.30. 13:36 답글쓰기
  • 대구llMinny일단, 해당 오르막이 정말 애매한 경우일 것 같네요. 아마 엑셀 개도율을 무의식적으로 조금 더 밟으시다보니 생긴 현상일 것 같습니다. 정말 크루즈 처럼 일정하게 잘 밟는다면 그대로 3단으로 계속 올라가실 것 같아요. 물론 사람 발로 그렇게 일정하게는 어렵겠죠.
    적정 RPM은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른거고, 만약 락업 걸려 있다면 기어 단수별로 속도와 RPM이 맞춰질 겁니다. 그게 기어니까… 아마 하이브리드 운행하시는걸로 알고 있는데, 하이브리드의 자동 6단은 별도로 락업클러치가 없는 항시 락업 상태라서 더더욱 속도와 RPM은 비례할 겁니다.
    어쨌거나 애매한 도로이니, 차라리 탄력을 받아서 올라가시는게 가장 좋구요. 만약 3단 상태에서 엑셀을 조금 깊게 밟았는데도 등판은 어찌 하는데 가속이 안되는 수준의 경사로라면(즉 뽈뽈뽈 가는 느낌이라면) 그 길은 2단으로 가시는게 더 좋습니다. 그정도가 아니라면 사실 큰 문제는 없어요. 제가 이 글을 적은 이유는… 오늘인가 어제 올라온 급경사 길을 패들쉬프트로 잘 주파했다는 글 때문에 적은거였거든요 ㅎㅎ2022.08.30. 14:05 답글쓰기
  • 부산ll쭈꾸삐대구llMinny아하~!!! 속 시원한 답변 감사합니다~~ㅋㅋㅋ
    그 정도의 알피엠 구간을 엔진 최대 효율 구간이라고 표현하는군요~
    궁금증이 잘 해결되었습니다~^^
    그렇다면…EGR밸브가 부식되어 문제가 생기는건 주행방법과는 연관없이 그냥 부품의 문제이겠군요ㅋㅋㅋ2022.08.30. 14:06 답글쓰기
  • 대구llMinny부산ll쭈꾸삐답변을 약간 수정했는데, 일단 최대효율 구간은 대충 2K RPM 내외는 맞습니다.
    결국 제가 하고 싶은 말은
    RPM을 적절히 밟았을때(1/4~1/2) 속도 유지가 안된다 -> 무조건 기어 다운
    오르막에서 RPM 높게 운행 -> 원래 그렇게 해야함
    오르막에서 3단, 4단 억지로 수동모드로 잡고 가는 것 -> 엔진 미션 망가뜨리는 방법
    을 숙지하고 운행하시는게 맞습니다.
    EGR벨브 부식은 본 내용과는 거히 관련 없을 것 같아요.2022.08.30. 14:11 답글쓰기
  • 부산ll쭈꾸삐대구llMinny예에쓰~!!! 사이다아아아압변 감사합니다~2022.08.30. 14:18 답글쓰기
  • 울산ll팡팡옳은말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022.08.30. 12:39 답글쓰기
  • 충남II유사N10년전부터 이미 차들 똑똑해져서 D에 놔도 되지요
    패들쉬프트가 평범한 자가용에도 쓰이면서 생기는 단점인듯합니다ㅎㅎ…2022.08.30. 13:19 답글쓰기
  • 대구llMinny패들쉬프트는 정말 과거 말뚝형 기어레버 있을때 당시의 수동모드 조작이라고 생각해야 하는데,
    아무래도 원래 패들쉬프트가 레이싱용으로 많이 쓰다보니 이를 억지로 활용하시려는 경우가 보이는거 같아요..
    결과적으로 2단 출발 하거나, 엔진브레이크 걸려는 용도 말고는 안쓰시는게 더 좋은데,,
    하이브리드는 회생제동레벨 설정을 좀 넣어주지… 그것도 아니고,,2022.08.30. 14:07 답글쓰기
  • 창원llCONDOR사실 운전 정보로서 당연한 것이지만
    모르는 분들도 꽤나 많긴 하더라구요…
    패들쉬프트의 오남용이라고 봐야죠 뭐
    그냥 D 놓고 고RPM 찍는거 왜 그러지? 하고 가시면 되는데
    기어비 올려서 RPM 고의로 낮게 만드시는게 문제긴 하죠
    좋은 정보입니다2022.08.30. 13:35 답글쓰기
  • 대구llMinny패들쉬프트가 있다보니, 아무래도 내 손이 닿는 위치에 있다 보니 이를 활용해보시려는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수동모드를 적극적으로 잘 쓰실 분이나, 2단 출발 하려는 용도이거나, 엔진브레이크 걸려는 용도 외에는 안 쓰는게 더 효율적이고 안전하다는걸 좀 알아야 하는데,,,
    애초에 내연기관 차량을 운행하신다면, 최소한의 물리적 구조와 구동방법등은 숙지해야 차량 문제가 발생시 대처하고 안전하게 운행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도 생각하구요.
    왜 그런 내용을 숙지해야 하냐,, 라하면 당연히 오르막에 고 RPM 찍히는걸 이해를 해야 아 이건 당연히 이렇게 구동되는구나, 기어를 억지로 높이면 안되겠구나… 를 이해 할 수 있는 문제라서요..2022.08.30. 14:16 답글쓰기
  • 창원llCONDOR대구llMinny결국 사람은 겪어봐야 아는 거라 생각해야죠ㅋㅋ
    이렇게 좋은 정보라도 읽고 고치시는 분들이 있기를 바래봅니다
    아 그리고 밑댓에도 있듯이 수동 몰아보면 정답이 나오는게 딱 맞는 말씀인거 같습니다ㅎㅎ2022.08.30. 14:42 답글쓰기
  • 대구llMinny창원llCONDOR얫날 수동차 였었다면 재수없으면 커넥팅로드 휘어서 엔진 교채해야 할 수 도 있는 문제인데, 너무 패들쉬프트로 고단 잡고 가는걸 힘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이번에 글 올라온거 보고 도저히 이건 아니다 싶어 적어봤네요 ㅎㅎ2022.08.30. 14:50 답글쓰기
  • 창원llCONDOR대구llMinny카페 팁올라오는거 빼곤 거의 안 와봐서 그런 글들이 있는 지 몰랐네요…
    그냥 겪어봐야 아는거다 라고 생각해야죠…2022.08.30. 15:05 답글쓰기
  • 수원ll뭉탱이요즘차는 전자식 ECU라 스로틀 자동제어로 레드존 퓨얼컷 되어서 옛날 수동차 만큼 재미는 없네요.
    언덕길 등판은 연습만이 살길이죠 ㅋㅋㅋ
    고고~2022.08.30. 13:49 답글쓰기
  • 대구llMinny수동차 한번 몰아보면 다 해결 됩니다.
    사실 이 문제는 추월할때도 5단 -> 4단 바꾸고 부아아앙 해야 하고, 오르막길에서 달달달달 하다가 기어 다운하고 부아아앙 하는 걸 해봐야 왜 그런지 알 수 있어요 이건 ㅎㅎ2022.08.30. 14:18 답글쓰기
  • 부산II시아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그냥 D로 해놓고 타면 되네요.ㅎㅎㅎ2022.08.30. 14:06 답글쓰기
  • 충남천안ll따뜻한눈좋은 글 감사합니다 출고 초반에 핸들에 달린게 신기해서 패들시프트 조작 좀 했었는데 D에 놓고 타는게 최고네요2022.08.30. 14:28 답글쓰기
  • 부산ll대장주니이제 앞으로 D만 쓰고 엔진브레이크 할때만 페들쉬프트 써야겠네요2022.08.30. 15:05 답글쓰기
  • 대구llMinny엔진브레이크를 걸고 싶거나
    겨울철 미끄러운 도로, 모래사장등 접지력을 잃지 않기 위한 2단 출발때만 쓰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참고로 저는 2단 출발을 주로 써요 ㅎㅎ2022.08.30. 15:11 답글쓰기
  • 부산ll대장주니대구llMinny가솔은 2단 출발 안되는거 같은데… 하브이신가요?2022.08.30. 15:54 답글쓰기
  • 대구llMinny부산ll대장주니넵 하이브리드입니다. 가솔은 2단 출발 안되시나요? 정차 상태에서 패들쉬프트 +2022.08.30. 16:23 답글쓰기
  • 부산ll대장주니대구llMinny네 해봤는데 수동으로 안넘어가더군요ㅠ2022.08.30. 16:26 답글쓰기
  • 대구llMinny부산ll대장주니혹시 AWD이시다면, 터레인 스노우로 대체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굳이 2단 출발 기능을 넣지 않고, 터레인 모드에 대응되어 있더라구요.
    아 찾아보니… 현대 7단 DCT는 2단 출발 기능 자체가 없다네요. 구조적으로 아마 구현이 안되는 건가 봅니다. 생각해보면 또 그럴 수 있겠네요..2022.08.30. 16:32 답글쓰기
  • 순천ll투싼2븅딱같은 느려터진 미션이라
    패들 쓰고 싶은 마음도 사라지죠
    지가감당안되서 달달 떨길래 기어를 저단으로 바꿔주려고 누르면 멍청한게 1단 까지 내려가서 거지 같은 경우를 몇번이나 경험했습니다2022.08.30. 15:58 답글쓰기
  • 대구llMinny하이브리드이시면, 아마 그 하이브리드 전용 자동6단 때문에 이신거 같습니다.
    1단, 2단, 3단. 저단쪽 기어비 차이가 너무 많이 나는 데다가 하이브리드로 인해서 일반적인 오토미션의 부드러운 변속이랑 미끄러지듯이 전달하는게 아니라서 너무 확확 바뀌고 더 힘들어 하는게 느껴지죠.. 특히 토크컨버터로 엔진 출력을 바퀴쪽으로 적절히 주는 (락업 안걸렸을때) 그런 느낌도 없어서 더더욱 그런가 같아요.
    예에에에전에도 제가 올린 적은 있는데, 말이 자동 6단이지 자동화 수동 변속기 느낌입니다. ㅎㅎ 모터 보정때문에 크게 널뛰는 느낌이 안나는 거지… 뭐 덕분에 일반적인 주행시에는 직결감도 직결감인데, 그때문에 연비가 좋은 것도 이유중 하나인거 같아요.2022.08.30. 16:31 답글쓰기
  • 경기ll효비저도 하브 차주인데 기본 출발은 몆단에서 출발하나요?
    그리고 첫차라 잘 모르는데 이해한대로라면 d단으로 놓고 그냥 오르막길 타라라고 이해하면되나요? d인데 저 rpm이면 패들쉬프트로 단수 떨어트리면 된다는거죠?ㅜㅜ2022.08.30. 16:00 답글쓰기
  • 대구llMinny그냥 D 놓고 타시면 됩니다. 어느 상황에서든지요. 출발도 그냥 D하시구요. 오르막 오르다보면 자동으로 기어 단수 낮춰줍니다. 제 글의 요지는 수동조작을 하지 마라는 겁니다.2022.08.30. 16:30 답글쓰기
  • 창원ll케챱도둑글 잘 읽었습니다^^ 아는분 차 3.5 텁 평지주행하다 같은속도로 급경사 오르는데 고배기량은 다르긴 하더라구요
    일정한 엑셀량에도 킥다운 한번 안하고 평지 가듯이 올라가더라고요..ㄷㄷ
    보진못했으나 그러한 글 이나 댓글 다신분들은 연비때문이 아닐지 생각해봅니다..락업클러치…
    저도 테스트를 해봤는데 내리막이던 오르막이던 단수 고정 시켜놓으면 자동으로 d로 변속 됩니다 (스포츠모드는 잘모르겠네요)
    아마 미션 보호 때문에 해놓은 로직같아 보입니다.2022.08.31. 02:27 답글쓰기
  • 대구llMinny아무래도 투싼의 1.6 치고는 가속력도 좋고 힘도 좋고 하니까 오르막에서 갑자기 훅 느껴지는 한계를 잘 이해하지 못하시는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지 그런 팁이 계속 나오더라구요. 그렇게 가면 결국 원하는 연비도 잘 안나오게 되는데…
    스포츠 모드를 제외한 주행모드에서는 메뉴얼 상태에서 일정시간 이상 엑셀을 밟게 되면 자동으로 다시 D단으로 복귀하도록 로직 되어 있습니다. 스포츠 모드는 기본적으로 단수를 고정하는게 전재긴 한데, 상황에 따라 버티기 어렵다면 메뉴얼 상태에서도 자동 변속을 하게 되어 있고, 일정 조건(정확히 어떤 조건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되면 자동으로 D단으로 복귀도 하더라구요. 결국 미션 보호를 위한 로직이겠죠…2022.08.31. 11:18 답글쓰기
  • 대구ll로이누나1.6가솔린차주입니다. 저도 급경사 오르막에서 차가 올라가지를 못하길래 너~~무 스트레스 받았었습니다. 정말 손이며 등이며 땀도나고 ;; 수동차운전을 한번도 해본적이 없고 오랫동안 승용차만 운전했던터라;; 드디어 해결책을 찾은것같습니다 ㅠㅠ 패들시프트.. 한번도써본적없지만 츄라이해볼게요 정보감사합니다!!!2022.09.02. 17:13 답글쓰기
  • 서울llNGeineR한가지 질문 드려도 될까요?
    제가 하브인데 오르막길 주행시 D로 놀고 스포츠 모드로 그냥 악셀 쭉 밟고 올라가라는 말씀이신지 궁금합니다.
    오르막길 주행할때 rpm이 3천정도 올라가면 악셀 땟다가 rpm떨어지면 다시 밟고 이렇게 반복해서 주행했었는데 이렇게 가는것보다 그냥 rpm올라도 쭉 밟고 자동으로 단수 변환되게 주행하는데 맞다고 이해하면 될까요?2022.09.03. 09:19 답글쓰기
  • 대구llMinny아니요 지금처럼 하시면 됩니다. 이 글은 기어 고단으로 강제 변속시켜서 2천RPM미만으로 억지로 올라가는 경우에.대해 얘기하는거예요
    엑셀 계속 밟으면 속도도 계속 오를거니 적절히 속도 맞춰서 운행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굳이 수동으로 고단으로 변속 안하시면 돼요2022.09.03. 10:03 답글쓰기
  • 서울llNGeineR대구llMinny항상 운전하면서도 이게 맞나 했던 부분중 하나였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2022.09.05. 21:27 답글쓰기
  • 광명ll미호선생님 말씀은 패들쉬프트 사용하지말고 어떠한 환경에도 그냥 D놓고 평소환경으로 타면된다는거일까요?
    이해력이 딸려서 ㅠㅠ🤔2022.09.04. 11:43 답글쓰기
  • 대구llMinny대부분의 모든 환경에서는 D 놓고 타시면 됩니다.
    굳이 수동변속이 필요한 경우( 2단출발, 엔진브레이크 사용 ) 에만 사용하시면 됩니다.2022.09.05. 08:53 답글쓰기
  • 울산ll싼이어제 남해보리암 올라갈때 그냥 D놓고 갔는데 도착하니 타는냄새가 진동하더라구요.. 그래서 주차하시는 분이 내려갈때는 1단으로 하고 가라고 하셔서 그러고 내려왔는데..다시 D로 안바껴서 차 세우고 변속하고 갔네요..뭐가 잘못된건지요?2022.10.10. 19:38 답글쓰기
  • 대구llMinny출고하신지 2개월도 안되신거 같습니다. 흔히 말하는 길들이기가 시작되기 전에는 고부하 조건에서는 타는 냄새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길들이기가 되기 까지에는 고부하 운행을 자제하시는게 좋습니다. 가파른 오르막길을 운행하신것 같습니다. 이 경우 일반적인 부하조건보다 고부하 조건이고, 엔진의 열이 많이 발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로 인해 실제로 타는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타는 냄새가 나는 이유는 몇가지가 있는데, 일단 차량 엔진룸의 경우 가능하면 탈 만한 물질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엔진룸 온도가 올라가면서 각종 부품에 붙어 있는 스티커나 부품들을 고정하는 일부 접착제 성분이 녹거나 고열에 그을리고, 일부 부품들이 고열에 변형되면서 유독가스가 발생하거나, 차량 생산 과정 중 붙은 먼지류등이 고열에 타게 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차량 파워트레인등 차량 컨디션에 영향을 미치는건 아닙니다. (전기오븐 같은거 새 제품 사서 설명서 보면, 제품 구매 후 사용시 일정기간동안 탄내가 날 수 있다고, 이는 정상이라고 안내되는 거랑 같습니다)
    다만 가능하면, 길들이기가 끝날때 까지는 고부하가 발생할 만한 곳은 운행을 자제하시거나, 최대한 부하가 적게 되도록 운행하시는게 좋습니다. 차량의 조립 상태를 잘 모르기 때문에 위와 같이 정상적인 타는 냄새인지, 아니면 엔진이나 미션, 혹은 그와 관련된 윤활유등에 문제가 있어 타는 냄새가 나는 건지 알 수 가 없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거든요.
    내리막에서 1단으로 고정하고 내려가신 다음 변속이 제대로 안된 경우는,,, 별다른 계기판의 오류가 떴다던가, 계속 변속이 되지 않는 상황이 아니라면, D 버튼 제대로 눌르신게 맞으신지, 아니면 패들쉬프트 + 꾸욱 당겨보셨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수동변속 모드고 드라이브 모드가 에코 및 스마트일 경우 엑셀을 지긋히 일정시간 이상 밟으면 자동으로 D단으로 변속이 되지만, 1단의 경우 저속에서 고 RPM이 나오기 때문에 엑셀을 놓게 되어 D로 자동 변속될 만한 엑셀 시간이 없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정상적으로 변속이 되었다면 미션이나 관련 시스템의 이상은 없기 때문에 현재로써는 크게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션이 고장날 경우 보통 페일세이프티로 기어가 3단으로 고정되거나, 후진 변속을 못하는 상태가 나오지만, 적어주신 내용으로 보았을 때는 그런 증상은 없어 보입니다. 다만, D 변속을 직접 하셨음에도 변속이 되지 않거나 오류 메시지가 표시된다면 블루핸즈 점검이 필요합니다.
    2022.10.11. 08:57 답글쓰기
  • 울산ll싼이대구llMinny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2022.10.11. 10:40 답글쓰기
  • 대구ll댕댕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면허도 2종이고 수동차량에 대해서 아는건 별로 없는지라
    패들시프트 사용법도 유튜브에서만 익혔지 사용해본적이 없었다가
    몇일전 네비 따라가다가 산에 올라가야 했던 적이 있는데 속도가 줄진 않았지만 D단에 RPM만 올라가서 차에 무리가는게 아닌지, 패들시프트는 쓸 줄도 모르지, 스포츠 모드로 바꿔서 타야하는지 싶었는데 아무것도 안만지고 타길 잘했네요ㅎㅎ2022.10.11. 17:23 답글쓰기
  • 경북ll비니대디그냥 D놓고 가면 널뛰기가 너무 심해서 강제 패들 썼었는데 이제 안해야 겠네요 ㅡ..ㅡ
    하브인데 오르막에 널뛰기는 그냥 적응해야 되겠죠?!2022.10.14. 12:50 답글쓰기
  • 서울II언제나와널뛰기 할 때는 그냥 저단으로 넣으세요 그럼 널뛰기 안합니다2022.10.17. 00:33 답글쓰기
  • 경기수원3 ll투싼패들쉬프트는 수동 기어라고 봐야 되나요?
    14년 운전해도….. 이 글은 이해가 하나도 안될만큼 무지하네요 흑ㅠ
    많이들 알려주세요 고수님들… ^^2023.01.19. 18:21 답글쓰기
  • 경기부천ll투싸니오르막은 이해했는데요
    굳이 2단 넣고 할 필요 없다
    저는 내리막이 너무 힘들어요 브레이크로 줄이고 가자니 터져버릴것 같고 안밝고 가자니 속도가 계속 올라 사고날것 같고..
    내리막 주행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1니다 내리막만 10분 이상이에요ㅠㅠ2023.04.05. 11:06 답글쓰기
  • 서울II언제나와내리막은 기어 단수를 내리시면 됩니다
    RPM 2천 정도 나오게 하시면 브레이크 부하를 줄일 수 있어요
    너무 RPM 이 높으면 엔진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조심하시고
    근데 브레이크만으로 줄여도 그렇게 쉽게 안터져요
    토크컨버터는 내리막에서 DCT보다 더 빨라집니다2023.04.05. 11:18 답글쓰기
  • 경기부천ll투싸니서울II언제나와어렵네요 그럼 기어 단수를 내리는건 브레이크 살짝 밟은 상태에서 해야하나요2023.04.05. 19:59 답글쓰기
  • 서울II언제나와경기부천ll투싸니
    그렇죠 현재의 RPM을 보고 하시면 되는데 이게 수동을 몰아보신 분들한테는 쉬운데 아니면 좀 어려울 수도 있겠네요
    그냥 걱정 마시고 브레이크로 속도 먼저 줄이면서 엔진소리 내려가면 한단 내리고
    속도 줄이면서 엔진소리 내려가면 한단 내리고
    하시면 돼요
    엔진브레이크가 걸리면 풋브레이크의 부하를 줄여주는거지 절대 브레이크 안 밟을 생각 하시면 안되고요
    잘 모르겠으면 그냥 브레이크만으로 내려가세요 빙판이나 미시령 같은 곳 아니면 별일 안생깁니다2023.04.05. 20:21 답글쓰기
  • 경기부천ll투싸니서울II언제나와알려주신데로 한번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너무 어렵네요…브레이크과열 된다는 소리에 정말이지 내리막에선 너무 힘드네요2023.04.06. 12:28 답글쓰기

Views: 2736

3 thoughts on “오르막 오를 때 제에에에발 저단기어 고RPM 써주세요..”

  1. 경차를 몰아보면 적정 기어단수 rpm을 알게됩니다.
    아무리 차가 힘이 좋아도 저 rpm에서 올라오게 되면 엔진에 무리가 오죠. 오로지 엔진성능으로만 올라가야 하니까요.

    레드존 이하로만 친다면 오르막에서는 경차에서 올랐던 단수로 올라가는게 엔진에 부하가 적습니다. 대신 한번에 확 올리기 보단 서서히 리브매칭해서 올라가는게 젤 좋습니다.

    응답

Leave a Comment